본문 바로가기
농산품정보

영양 잡곡

페이지 정보

작성자 영양군귀농협회 작성일17-10-19 17:45 조회225회 댓글0건

본문

6dfe6959ebb327b49d753072626a1aa4_1509625749_2657.jpg


고랭지에서 재배하여 영양가가 풍부하고맛이 좋은 영양잡곡

소량으로 생산한 농작물로 순박한 농부의 정성스런 손길이 담겨있어 안심하고 드실수 있는 무공해 우리 농산물

농약을 사용치 않고 생산하는 무공해 농산물로 친환경으로 재배되어 맛과 영양이 그대로 살아있습니다. 물 맑고 공기 좋은 고랭지에서 생산되었습니다.

영양잡곡 - 흰콩(노란콩)

1년생 콩과식물인 흰콩(노란콩)에는 단백질이 40%, 지방질 20%, 전분이 1%이하인 작물로서 곡식이라기보다는 옛부터 밭에서 나는 고기 라고 말할만큼 영양가가 높습니다.조와 기장은 피와 더불어 가장 오래된 식량작물이며 1년생 화 본과의 단일성 식물이며 오곡밥에서는 빼놓을 수 없는 귀중한 잡곡이고 건강별미식으로 인기를 끌고 습니다. 잡곡류 중 두류작물은 혼반용, 장류, 두부류, 두유 및 요구르트, 콩나물 등에 주로 사용되고 콩깻묵은 사료나 비료의 원료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흰콩

영양잡곡 - 흑미

흑미, 밥에 넣어 먹으면 보랏빛으로 밥을 물들이는 곡식입니다. 씹으면 씹을수록 구수하여 입맛을 돋웁니다. 윤기가 자르르 흐르고 낟알이 부서지지 않은 것을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흑미의 검은색은 안토시안 색소인데 이것은 항산화 기능을 도와주는데 작용합니다. 흑미에 부족한 필수아미노산을 콩의 단백질이 보완하여 주므로 밥을 지을 때 콩과 같이 지으면 영양학적으로 궁합이 잘 맞습니다.

흑미

영양잡곡 - 팥

소두(小豆)·적소두(赤小豆)라고도 합니다. 탄수화물과 단백질이 풍부한 영양식품으로, 지질, 칼슘, 인, 철분, 비타민A, 비타민 B1, 비타민 B2 등을 함유하고 있습니다.팥에는 곡류 중 비타민B가 가장 많이 들어 있어 쌀을 주식으로 하는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특히 권장되는 식품이기도 합니다. 또한 팥은 이뇨작용을 원활히 해줘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팥

영양잡곡 - 찰수수

어린아이의 생일이나 돌에 수수를 이용한 수수팥떡을 먹으면 나쁜 귀신이 붉은 색을 싫어해서 이의 접근을 막고 아이가 건강하게 자라라는 의미가 붙여진 영양가득한 수수입니다. 주성분이 탄수화물이어서 식량으로 쓰이는 것 외에 엿, 과자, 떡, 술 등의 원료로 사용하며 잎과 줄기는 사료로 사용하고 있습니다.좋은 수수는 낟알이 둥근 편이며 반투명 낟알이 거의 없고 낟알에 붉은 속껍질이 남아 있는 것을 고르면 됩니다.

찰수수

영양잡곡 - 조(좁쌀)

섬유질이 풍부한 조는 하얀 쌀밥에 넣어 드시면 노란색이 식욕을 돋구워 줍니다. 무기질과 비타민이 풍부하고 밥에 섞어 혼식하면 일반 쌀밥보다 식이섬유를 더 섭취할 수 있어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변비를 예방하여 배변을 도와 주는 역할을 합니다. 낟알이 작고 고르며 약간 납작한 것, 무게가 가벼운 것을 고르면 됩니다.

조

영양잡곡 - 깨(들깨)

고소한 향이 일품인 깨는 전통적인 향신료입니다.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여 피부는 물론 건강에 좋은 식료입니다. 고열에 볶아내어 그대로 섭취하거나 식용기름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깨에 포함된 불포화지방산은 피부에 영양을 공급하며 토코페롤은 항산화 작용을 하여 피부노화예방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알이 고르고, 고른 색깔을 가지고 있는 것을 고르며, 냄새를 맡아보아 눅눅한 냄새가 나는 것은 피해서 고르시면 됩니다.

깨

영양잡곡 - 기장

가장 작은 곡물 중 하나로 오곡밥에 빠지지 않는 곡식입니다. 노란 빛깔로 식욕을 돋구는 기장은 한방에서는 기운이 찬 음식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비타민 A와 비타민B가 풍부한 별미식으로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팥, 수수, 보리, 벼 등의 곡식과 섞어 오곡밥을 지어 먹으면 탄수화물, 비타민, 각종 무기질의 영양 균형이 이루어져 좋을 뿐만 아니라 맛도 좋습니다.낟알이 둥글고 깨진 낟알이 없는 것을 고르면 좋습니다.

기장

영양잡곡 이렇게 보관하세요

  • 기본적으로 습기가 적고 직사광선을 바로 쐬지 않는 그늘진곳이 적당합니다.
  • 팥이나 검은콩 등 딱딱한 것을 제외한 나머지 잡곡은 김치냉장고 전용용기나 밀폐용기에 담아 김치냉장고에 보관하면 벌레가 생기지 않아 오래 보관하실 수 있습니다.
  • 김치냉장고가 없을 시 작은 옹기에 보관하는 것도 좋습니다.
  • 음료수를 먹고 난 다음 빈 페트병을 사용해도 좋습니다.
  • 상품 라벨을 제거한 후 잡곡을 보관하면 내용물 확인도 쉬울뿐더러 사용하기도 편리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